현재 케이팝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음악 장르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BTS(방탄소년단)가 개척한 해외 음악시장에서 블랙핑크(BLACKPINK)는 슈퍼스타가 되었고, 트와이스(TWICE) 등 다양한 그룹들이 북미,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거대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상황에서 남자 아이돌 그룹(보이그룹) 보다 여자 아이돌 그룹(걸그룹)이 더욱 눈에 띄는 활동과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원인을 살펴보자면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실제로 국내 남자 아이돌은 군 복무 문제로 연예계 활동을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밖에 없다. 또한 남자 연습생 수도 여자 연습생에 비해 감소해서 활동 인원이 적을 수밖에 없다는 업계 뒷이야기도 존재한다.
그래서 국내 케이팝 팬덤에서는 이런 말이 흔하게 들려온다. 지금은 여돌(여자 아이돌, 걸그룹) 전성시대다. 국내·외 음원 시장에서 확실히 여자 아이돌 그룹이 저력을 뽐내고 있다. 앞서 언급한 그룹들 외에도 (여자)아이들((G)I-DLE), 에스파(aespa), 아이브(IVE), 르세라핌(LE SSERAFIM), 뉴진스(NewJeans), 그리고 피프티피프티(Fifty Fifty) 등 다양한 걸그룹이 좋은 성적을 얻고 있다.
그러나 최근 눈에 띄는 남자 아이돌 그룹이 하나 있다. 국내 음악시장보다 해외 음악시장에서 더욱 높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다. 스트레이 키즈(이하 스키즈, SKZ)는 JYP 소속 보이그룹으로, 총 8명의 멤버, 3개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키즈 내 유닛은 직접 작사·작곡, 프로듀싱을 담당하는 유닛 3RACHA와, 그룹 내 포지션에 따른 2개의 유닛(DANCENRACHA, VOCALRACHA)으로 구분할 수 있다.

스트레이 키즈는 힙합(Hip-Hop) 장르를 기반으로 데뷔하였고, 거의 모든 곡을 직접 프로듀싱하며 성장하고 있는 그룹이다. 특히 랩과 프로듀싱을 전담으로 하는 3RACHA(쓰리라차) 유닛 소속 멤버들 - 방찬, 한, 창빈 세 멤버의 힙합에 대한 이해도와 랩, 프로듀싱 실력은 수준급이다. 3RACHA 멤버들이 데뷔 전부터 믹스테이프(Mix-Tape)을 발매했다는 것은 그들이 힙합에 진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스트레이 키즈는 올 6월 2일 3번째 정규 앨범 <★★★★★ (5-STAR)>으로 컴백했다. 글을 쓰기 시작한 현시점(6월 12일) 기준 타이틀곡 "특(S-Class)"의 뮤직비디오 조회 수(유튜브)는 4천8백만 회를 돌파했다. 또한 유튜브 내에서 국내 인기 급상승 음악 순위 10위 권 내에서 한자리를 지키고 있다. ("특은" 정말 다양한 매력을 보유하고 있는 곡이다. 독자들도 한 번씩 들어봤으면 한다!)
또한 미국 음악 잡지 빌보드(Billboard)에서 스트레이 키즈 관련 기사가 발표되었는데, 스키즈가 6월 17일 기준 빌보드 200 차트에 1위에 등극했다는 내용이었다. 참고로 빌보드 200 차트는 전 세계에서 판매된 앨범 판매량과 스트리밍 수를 종합해 순위를 매기는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이다. 스트레이 키즈는 앞선 두 개의 앨범 <ODDINARY>와 <MAXIDENT>로 해당 차트 1위를 달성하고, 이번 앨범 <★★★★★ (5-STAR)>로 세 번째 1위를 달성한 셈이다. 해외에서 그들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스트레이 키즈의 어떠한 매력이 전 세계 팬들을 사로잡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총 3가지 요인으로 파악할 수 있다.
Stray Kids’ ‘5-STAR’ Debuts at No. 1 on Billboard 200 Albums Chart
Plus: Jelly Roll, ENHYPEN, Metro Boomin’s “Spider-Verse” soundtrack, Foo Fighters and Moneybagg Yo all bow in top 10.
www.billboard.com
(스트레이 키즈의 세 번째 빌보드 200 차트 1위 기사는 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 요인으로 스트레이 키즈의 음악적 특징을 들 수 있다. 스키즈는 힙합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가 결합된 음악을 하고 있다. 스키즈의 대표곡 "매니악(MANIAC)", "CASE 143", 그리고 이번 앨범 <★★★★★ (5-STAR)>의 타이틀곡 "특(S-Class)"에서 이 부분을 확실히 알 수 있다. 힙합 비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악기가 반주로 가득 채워져 듣는 이를 즐겁게 만들고, 멤버들의 파트마다 편곡을 해서 한 곡 내에서 힙합, 팝, 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다수의 멤버로 구성된 그룹이 중심이 되는 케이팝에서 중요한 핵심 요소는 맥시멀리즘(Maximalism; 최대주의)이다. 맥시멀리즘이 필요한 이유는 하나의 앨범(혹은 싱글)을 발매할 때 대중에게 최대한 많은 음악적 요소와 퍼포먼스,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케이팝이 지닌 다양성(Diversity)를 극대화하는데, 케이팝에서의 다양성은 그룹 내 각 멤버들의 다양한 매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다양성은 케이팝이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만드는 기반이 된다.
스트레이 키즈는 이러한 맥시멀리즘에 걸맞은 음악을 대중들에게 들려주고 있다. 그들은 힙합을 기반으로 최대한 많은 음악적 장르를 한 곡에 조화롭게 녹여내고 있다. 심지어 작사·작곡 및 프로듀싱을 그룹 내 멤버들이 직접 하고 있다. 자신들이 직접 프로듀싱한, 맥시멀한 곡은 그들만이 지닌 다양한 매력을 극대화하기에 충분했다. 결국 스키즈는 자신들만이 할 수 있는 음악을 최대한으로 들려주면서, 멤버들의 다양한 매력을 대중에게 각인시키며 전 세계적인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스트레이 키즈의 두 번째 성공 요인은 한국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케이팝 업계가 세계 음악 시장을 목표로 할 때, 북미 음악 시장의 유행을 따라가는 것보다 우리나라만이 보유한 문화적인 요소를 첨가하는 것이 다른 음악과 차별화되는 매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스키즈는 이러한 기조에 발맞추듯, 한국적인 요소를 잘 녹인 그룹으로 평가된다.
스트레이 키즈의 대표곡 "소리꾼(Thunderous)"은 힙합을 기반으로 한국적인 요소가 잘 결합된 케이팝 곡으로 알려져 있다. 힙합에서 사용되는 드럼 위에 한국 전통 악기들을 배치해 비트를 만들었고, 판소리 등에서 사용되는 한국적인 운율(Rhyme; 라임)과 플로우(Flow)로 랩을 구성한 부분은 흥미로운 부분이다. 예를 들면 멤버 창빈의 파트에서 "나무꾼은 어서 돌아가시오 여긴 나무랄 데가 없네 / 납작해질 리 없는 콧대 목 핏대와 함께 세운 줏대"와 같은 파트는 스트레이 키즈만이 보여줄 수 있는 가사와 랩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힙합에선 찢었다는 말을 이렇게 표현하기도 한다. BARS!)
이렇게 스트레이 키즈는 한국적인 요소를 미국 음악 시장의 주류인 힙합 장르와 융합함으로써 전 세계인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분명히 반주는 드럼을 중심으로 만든 힙합인데, 한국적인 라임을 기반으로 한 가사나 랩의 플로우는 전 세계 리스너에게 스키즈만의 신선함과 독특한 매력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이 키즈가 성공한 요인을 살펴보자면, 비현실적인 멤버들의 비주얼과 훌륭한 퍼포먼스가 있다. 개인적으로 스트레이 키즈 멤버인 필릭스와 현진을 보고 감탄을 금치 못했는데, 신라시대 화랑이 살아 있었다면 이런 느낌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두 멤버의 비주얼은 남자인 내가 봐도 매력적이었다. 특히 필릭스는 실제로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Louis Vuitton)의 엠버서더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스트레이 키즈의 퍼포먼스는 마치 BTS의 경우처럼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칼군무에 맞추어 라이브를 소화하는 그들의 역량은 가히 대단하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 남자 아이돌이 보여줄 수 있는 거친 안무를 소화하면서도 수준급의 가창 실력을 보여주는 무대는 케이팝 팬들을 입덕(어떤 그룹에 팬이 된다는 은어) 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다.
케이팝의 가장 독특한 특징은 귀로 듣기만 하는 음악이 아니라 눈으로 볼 수도 있는 장르라는 것이다. 여러 아이돌 그룹이 안무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방송사에서는 직캠 영상을 제작하여 공개하는 것이 케이팝의 장르적 특성을 설명한다. 많은 콘텐츠 중에서도 특히 스트레이 키즈의 퍼포먼스 콘텐츠를 감상하면 멤버들 모두 가창뿐만 아니라 안무에도 많은 시간 동안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의 이러한 노력은 스키즈의 팬덤(STAY; 스테이)이 더욱 견고해지도록 만들었다.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발달하고 케이팝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게 되면서, 전 세계에 있는 케이팝 팬들(혹은 대중들)은 케이팝 아이돌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케이팝 아이돌에 대한 쉬운 접근은 더욱 많은 이들이 케이팝 아이돌의 매력적인 음악, 우수한 비주얼, 그리고 훌륭한 퍼포먼스를 감상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스트레이 키즈는 앞서 서술한 요인들 - 맥시멀하면서 다양성을 보유한 음악, 한국적인 매력, 수준급의 비주얼과 퍼포먼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매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 글을 통해 더욱 많은 국내 대중이 스트레이 키즈만의 매력을 느꼈으면 한다. 얼마 전 지인들과 술자리를 가졌는데, 지인들은 음악을 자주 듣는 사람들인데도 스트레이 키즈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었다. 매우 아쉽고 허탈했다. 실제로 스트레이 키즈는 국내보다 전 세계에서 더욱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에서 가장 한국적인 것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케이팝 아이돌이 한국에서도 더 큰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 지금까지 성장해왔고 앞으로 더 큰 성장을 할 스트레이 키즈의 앞날을 응원하고 싶다.
'케이팝 K-P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ACKPINK - 'Pink Venom' 가사 해석 / 감상평 (1) | 2023.03.06 |
---|---|
블랙핑크(BLACKPINK) - [BORN PINK] 앨범 리뷰 - 2) Vinyl LP (Limited Edition) (1) | 2023.02.01 |
블랙핑크(BLACKPINK) - [BORN PINK] 앨범 리뷰 - 1) BOX SET (Pink Ver.) (0) | 2023.02.01 |